지역사회 자원 연계 및 직·간접 서비스 제공하여 사회통합을 지원합니다.
사업분류 | 세부사업명 | 참여자 | 내용 | 이용시간 | 이용료 | 문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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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담 사례 관리 |
접수상담 | 복지관 이용희망 장애인 |
이용인의 기본정보 및 욕구를 전화 및 내방상담을 통해 파악하여 기관의 목적, 제공서비스 정보, 이용절차 안내 |
상시 | - | 김민지 사회복지사 031-5183-8978 |
안내 및 정보제공 상담 |
복지관 이용 장애인 |
이용인의 기본정보 및 욕구 파악을 통한 상담내용으로 복지정보 제공 및 안내 |
상시 | |||
사회진단 | 영역별 진단 희망자 |
이용인 기본사항 및 가족관계, 개인력, 가족력, 주변의 자원 현황 등 정보 파악 |
상시 | 1회 5,000원 | ||
자립지원계획회의 | 진단과정을 거친 이용자 |
영역별 진단을 실시한 대상자로 자립지원계획 회의를 통하여 적합한 서비스 목표를 수립 |
상시 | - | ||
판정통보 | 진단과정을 거친 이용자 |
자립지원계획회의 결과를 내방, 우편, 전화, e-mail의 방법으로 알림 |
상시 | |||
대기자 명단관리 |
복지관 접수상담 및 진단과정을 거친 서비스 이용인 |
접수상담 후 서비스 진행여부사항 점검
분기별 각 서비스 이용인 및 대기자 명단 관리, 보고 |
상시 | |||
관사례회의 | 사례회의가 필요한 이용인 |
논의가 필요한 대상자에 대한 사례관리 대상자 선정 여부, 서비스 개입방향 논의 |
상시 | 전혜영 팀장 031-5183-8931 | ||
통합사례회의 | 사례관리 대상자 |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케이스 회의를 통하여 사례에 대한 정보공유 및 개입방향에 대해 논의 |
상시 | |||
초기상담 | 사례관리가 필요한 장애인, 서비스 의뢰 장애인 | 사례관리가 필요한 이용인의 기초정보, 욕구 및 적합한 서비스 제공 방안 파악 |
연중 | |||
욕구사정 | 초기면접을 거친 장애인 |
초기면접을 거친 장애인의 욕구 파악을 통하여 욕구에 맞는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에 도움 |
연중 | |||
개별지원계획 수립 | 사례관리 대상자 | 복합적이고 장기적인 욕구나 문제해결이 어려운 이용자를 대상으로 직·간접적인 서비스 개입을 통하여 욕구충족 및 문제해결에 도움 |
연중 | |||
서비스 연계 및 제공 |
사례관리 대상자의 복합적 욕구해결을 위해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하여 대상자 삶의 질 향상에 도움 | 연중 | ||||
서비스 점검 | 사례관리 대상자 욕구에 부합하는 서비스 지원 및 개입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평가하여 대상자의 욕구 및 문제해결이 해소될 수 있도록 점검 | 연중 | ||||
종결 및 사후지원 |
종결된 사례관리 대상자가 종결이후 일정기간 변화상황 안정화를 모니터링 및 점검하여 삶의 안정성 확보에 도움 |
연중 | ||||
재가 복지 |
초기상담 | 재가서비스 희망 장애인, 서비스 의뢰 장애인 | 재가장애인의 기초정보, 욕구 및 적합한 서비스 제공 방안 파악 |
연중 | 곽우석
사회복지사
031-5183-8911 한현옥 사회복지사 031-5183-8919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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욕구사정 | 재가 장애인 | 재가장애인의 욕구 파악을 통해 욕구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 | ||||
사례회의 | 사례회의를 통해 서비스 적합여부 판정 및 접근방법 모색 | 월 1회 | ||||
개별지원계획수립 | 재가장애인의 욕구를 중심으로 직·간접적인 서비스 개입 계획을 수립 |
연중 | ||||
서비스 점검 | 대상자 욕구에 기반한 장·단기목표 달성여부를 판단하여 서비스 지원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점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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종결평가 | 종결평가를 통해 서비스 제공 지속 여부를 판단 | |||||
방문이미용 서비스 |
전문 이미용 봉사자와 재가장애인 가정에 방문하여 이미용서비스 실시 |
상시 | 한현옥 사회복지사 031-5183-8919 | |||
밑반찬 서비스 | 재가장애인 가정에 방문하여 주1회 밑반찬 지원 | 월 4회 | ||||
찾아가는 생신잔치 |
독거 재가장애인을 대상으로 해당 월 생일자 가정에 방문하여 생신잔치 실시 |
월 1회 | ||||
사랑나눔 서비스 |
자원개발(후원물품)을 통한 정기, 비정기 현물나눔 실시 |
연 5회 | ||||
결연후원 | 저소득 재가장애인 가정에 경제적 지원을 통한 자립생활을 지원 |
연중 | ||||
클리닝 DAY | 자원봉사단체와 연계하여 재가장애인 가구 내 주거환경개선(청결활동) 실시 |
연 4회 | 곽우석 사회복지사 031-5183-8911 | |||
긴급지원 서비스 |
긴급지원이 필요한 재가장애인 발생 시 긴급서비스 연계 |
발생시 | ||||
재가 나들이 | 재가장애인을 대상으로 외부 나들이 진행 | 1회 | 한현옥 사회복지사 031-5183-8919 | |||
찾아가는 이동목욕서비스 | 화성시 관내 취약 노인, 장애인 | 취약계층에게 자원봉사자를 연계하여 목욕서비스 진행 | 3월~10월 | 곽우석 사회복지사 031-5183-8911 | ||
이동목욕 자원봉사자 관리 | 이동목욕 자원봉사자 | 이동목욕 자원봉사자 활동관리를 통한 이동목욕 서비스의 효율성 증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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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동목욕서비스 간담회 | 이동목욕봉사단 | 간담회를 통해 이동목욕 자원봉사자의 의견 수렴을 통해 향후 사업에 반영 |
2월 | |||
이동목욕 자원봉사자 나들이 | 이동목욕봉사단 나들이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여 이동목욕서비스의 효율성 및 기관 소속감 증진 |
연 1회 | ||||
이동목욕 서비스 평가회 |
평가회를 통해 2019년 이동목욕사업의 평가를 진행하고, 문제점과 개선점을 파악하여 향후 사업에 반영 |
연 1회 | ||||
편의 시설 이용 |
관내 이미용 서비스 |
지역 장애인 및 장애인 가족 (동행시) |
이미용 신청 장애인을 대상으로 전문자원봉사자 연계를 통한 이미용 서비스 진행 | 월 2회 | 일반 4,000원 장애인, 차상위, 국가유공자 2,000원 수급 무료 |
김민지 사회복지사 031-5183-8978 |
역량 강화 및 권익 옹호 지원 |
이용인 고충처리 |
복지관 이용자 | 이용인 및 보호자의 건의 및 고충발생에 대한 상담 | 상시 | 무료 | |
장애관련 정보수집 및 제공 | 장애 관련 혜택, 사업현황, 정책에 대한 정보수집 및 제공 | |||||
권익옹호활동 | 복지관 이용 장애인 및 보호자 | 장애인의 인권보호를 위한 활동 지원 | ||||
이용자 인권교육 |
복지관 이용 장애인 |
장애인을 대상으로 인권교육 실시 | 연 1회 | |||
인권 알리미 | 홈페이지 및 게시판을 통한 인권정보 제공 | 상시 | ||||
관내 보장구 대여 및 관리 |
지역주민 및 지역 장애인 |
보장구대여를 희망하는 지역주민 및 장애인에게 보장구 대여 서비스 제공 | 연중 | 무료 | 곽우석 사회복지사 031-5183-8911 | |
보장구 점검 및 수리 | 지역장애인 및 지역주민, 본관 보장구 점검 및 수리 지원 |
연 1회 | 무료 |